본문 바로가기

NGO의 기능

도기자24시 2024. 4. 27.
반응형

NGO가 수행하는 기능은 여러 학자들에 의해 다양하게 분류되어 왔습니다.

 

NGO의 기능과 관련해 주의할 것은

하나의 NGO가 하나가 아닌 여러 가지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고 복수의 NGO들이 협력을 통해 하나의 기능을 수행하는 경우도 있다는 점

입니다.

 

오늘은 NGO의 기능 전반을 정보기능, 교육기능, 운용활동 기능, 정책비판 및 제언 기능, 감시 기능으로 나누어 설명하고자 합니다. 

 

NGO의기능
NGO의기능

목차

1. 정보기능

2. 교육기능

3. 운용활동 기능

4. 정책 비판 및 제언기능 

5. 감시기능

 

 

 정보기능

 

정보기능이란 NGO가 공통적으로 관심을 갖는 일에 관련된 정보, 즉, 자료나 견해를 수집하고 분석하며 교환 및 전파하는 기능을 의미합니다.

 

예컨대 NGO는 세계 각지에 있어서의 인권의 침해에 관한 실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아동노동 등 아동의 인권침해 실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 이를 통해 문제에 대한 관심과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을 촉구합니다. 

 

NGO들은 또한 인구증가에 상응하는 수자원 확보의 어려움이 국가들 간에 갈등의 원인이 될 것이라는 경고와 이를 위해 전 세계에 걸쳐 식수 보호구역의 감시와 지표수를 포함한 물의 사용에 관한 협약마련을 촉구하고 미래의 인구증가에 발맞춰 한정된 천연자원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신기술의 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을 주장하기도 합니다. 

 

 

 교육기능

NGO은 대중교육 캠페인을 통해 일반대중들을 교육시켜 여론을 형성하고 이들 대중들을 동원함으로써 정부의 입장에 영향을 미치고, 나아가 정부로 하여금 특정 정부간기구에 참가하여 국가 간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도록 합니다. 

 

국제사면위원회 한국지부가 시민들의 인권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인권캠프를 여는 것과 우리나라의 개발 NGO인 '지구촌 나눔 운동'이 지구촌시민학교를 열어 더불어 사는 국제사회의 시민을 양성하고자 하는 것들을 그 예로 들 수 있습니다. 

 

NGO는 환경에서 인권에 이르는 등의 다양한 국제적 이슈들에 관한 정보와 전문적인 기술의 중요한 원천이 되며 종종 정부가 얻을 수 없는 일반인들에 관한 정보를 구할 수 있습니다. 

 

NGO의 교육적 기능은 전지구적인 이슈들을 다루는데 있어서 일반인들의 관심과 나아가 참여를 촉진함으로써 국제관계의 민주화를 대변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운용활동 기능

 

가장 많은 수의 NGO들이 재난의 구호와 난민들에게 원조를 배분하는 것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이러한 기능을 운용활동 기능이라 합니다. 

 

이러한 운용활동은 재난구호 및 개발원조와 같은 유형의 자원의 공급 이외에 기술자문과 같은 무형의 것도 포함합니다.

 

운용활동기능은 NGO 단독으로 이루어지나 때때로 이러한 기능을 하는 정부 간기구와의 협력을 통해서도 이뤄집니다. 

 

 

 정책비판 및 제언 기능

 

정책비판 및 제언 기능이란 말 그대로 정부나 정부간기구 등의 정책을 비판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등의 주장과 제안을 하는 기능입니다.

 

NGO는 현안에 대해 로비와 압력의 행사를 통해 자신들의 입장이 이들 주요한 의사결정자들에 의해 수용되어 국내정책이나 국제공공정책에 반영되기를 희망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통해 NGO는 국제적인 의제의 설정, 프로그램의 설계, 그리고 정부간 기구 활동의 총체적인 감시에 공헌합니다. 

 

운용활동 기능이 위기상황에 있는 난민과 같은 직접적인 수혜자를 대상으로 하는 기능이고, 교육적 기능이 주로 일반대중을 그 대상으로 하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정책비판 및 제언 기능은 정부기구를 대상으로 하거나 정부간기구에 있어서 국가의 대표단이나 정부간기구 자체의 사무국 스텝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1) 국가 정부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

NGO들이 국가 정부를 대상으로 비판 및 제언기능을 수행한다고 할 때 자국의 정부가 대상이 될 수도 있고 타국의 정부가 대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미약한 개도국의 NGO가 선진국의 강력한 NGO와 연계되어 선진국의 NGO로 하여금 자신의 소속되어 있는 개도국 정부에 영향력을 행사하도록 하기도 하고, 선진국 NGO가 자신의 정부에 영향력을 행사하여 선진국 정부로 하여금 개도국 정부에 영향력을 행사하도록 하는 등 여러 통로를 통해 비판 및 제언 기능이 이뤄집니다. 

 

2) 정부간기구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 

NGO은 비판 및 제언 기능의 일환으로 국제연합을 위시한 정부간기구에 원하는 이슈를 의제화하도록 촉구합니다.

 

NGO들의 접근을 허용하는 정부간기구 내에서 구두 진술이나 서면 진술을 통해서 공식적인 진술서를 제출하기도 하고 종종 정부 대표들의 토론에 기초가 될 문건을 제출하기도 합니다.

 

NGO들은 정부간기구에서 정부 대표들과 사무국의 스태프들에게 그들이 가지고 있는 전문지식이나 연구의 성과를 제공하고 제안이나 거중조정을 함으로써 이들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칩니다. 

 

일부 NGO들은 전지구적 회의에 직접 참여하여 비판과 제언을 통해 회의 결정과 영향을 미치고자 하며 또 다른 NGO들은 공동으로 정부 간 회의와는 별도로 독자적인 집회, 세미나, 토론회 등을 조직하거나, 각자 자신의 부스를 설치하여 자신들의 NGO 소개와 더불어 정부회의가 다루는 주제에 대한 자신들의 입장을 알리기도 합니다. 

 

 

 감시기능

 

NGO는 감시자로서 인권규범과 환경규제의 실질적인 이행여부를 감시하고, 나아가 이러한 것에 대한 위반을 경고하는 등의 일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컨대 그린피스는 인공위성 등 첨단장비를 동원해 환경에 대한 감시를 하고 있습니다.

 

NGO들은 국가 수준의 연계망에서 나아가 지역적 그리고 세계적인 연계망을 발전시켜 이를 통해 감시 기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는 대만이 핵폐기물을 북한 지역으로 반입하고자 했을 때 한국의 환경 관련 NGO가 그린피스와 같은 국제환경 NGO와 연계하여 저지운동을 전개했던 것에서도 잘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NGO의 감시기능은 NGO 단독으로 혹은 정부간기구와의 협력을 통해 국가 정부를 대상으로 행해지는 것이 일반적이나 정부간기구(IGO)를 대상으로 하기도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