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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GO와 기업의 관계

도기자24시 2024. 1.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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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GO들과 기업들은 일반적으로 적대적인 관계를 가져왔습니다.

NGO가 추구하는 가치와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가 서로 상충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이들의 관계에 있어서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즉, 기업들과 NGO들이 우호적인 관계 수립을 위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들 간의 적대적인 관계와 우호적인 관계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NGO와-기업의-관계
NGO와-기업의-관계

목차

1. 적대적인 관계

2. 우호적인 관계

  • 협력의 배경적인 요인
  • 협력의 유형
  • 협력관계의 문제점
  • 한국의 예

 

1. 적대적인 관계

 

기업과 NGO의 전통적인 관계는 적대적입니다. 기업이 NGO프로젝트에 기금을 제공하는 관계이거나 서로가 양립할 수 없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는 인식으로 이어져 왔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기업들은 개발 NGO들에게 기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개발 NGO와 기업 간에는 적대적인 관계가 형성되지 않으나, 이와는 대조적으로 1960년대에 들어서면서 주로 환경 NGO와 기업 사이에 적대적인 관계가 형성되기 시작했습니다.

 

이 두 행위자들 간의 상대방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은 뿌리가 상당히 깊은 것으로써 기업은 NGO들을 이상적이라고 비난하고, NGO들은 기업들을 이익의 대부분을 가져가는 탐욕스러운 존재로 다른 모든 행위자들의 희생을 밑거름으로 하여 번영하는 존재로 바라보았습니다

 

 

2. 우호적인 관계

196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NGO와 기업 간의 관계는 '갈등'을 특징으로 했습니다. 이러한 오래된 적대적 관계에 변화가 오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 초였습니다.

 

이러한 NGO와 기업 간의 협력의 대부분은 선진국에서 주로 발견되지만 개도국에 있어서도 이러한 현상이 서서히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협력의 배경적인 요인

 

세계화의 흐름속에서 국가의 규제적 역할의 쇠퇴와 이에 따른 시장 지향적인 NGO의 성장, 세계화와 더불어 기업의 힘의 증가, 그리고 기업으로 하여금 사회와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좀 더 책임을 지라는 소비자들의 시위 등을 변화를 촉진한 주요 요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기업과 NGO와의 협력관계는 기업과 NGO 양측 모두의 필요성에 기초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NGO들은 세계화와 탈규제가 진행되면서 지속적인 개발을 위해 기업과의 관계형성을 통해 좀 더 직접적으로 기업들에게 영향을 미칠 필요를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한편, 기업들을 기업의 사회적인 책임을 주장하는 소비자들의 시위에 직면하여 믿을 만한 NGO와의 협력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기업의 투자자들의 인식의 변화도 이러한 변화에 한몫을 했습니다.

 

투자자들은 기업의 평판과 관련된 위험요인에 대해 점차적으로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NGO와의 관계를 통해 향상된 공적 이미지야말로 기업의 브랜드 평판을 향상하는데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하게 되었습니다.

 

협력의 유형

 

우선 정책을 둘어싼 협력의 유형을 들 수 있는데, 이는 기업들이 NGO들의 요구를 자신들의 정책에 수용하여 반영하는 형태입니다.

두 번째 유형으로써 특정한 연구 지향적인 프로젝트를 둘러싼 협력을 들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유형으로써 지속 가능한 생산물 지향적인 프로젝트를 둘러싼 협력을 들 수 있습니다.

 

협력관계의 문제점

 

일부 기업들은 다른 목적이 아닌 바로 기업의 홍보만을 위해 NGO와 협력관계를 구축한다는 비난을 받습니다.

 

NGO들은 기금 공여자들 사이에서 자신들의 위상을 제고하고, 지원자의 감각에 민감하게 호소하기 위한 경쟁력 있는 수단으로 협력관계를 형성한다는 비난도 받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분열속에서 기업에 반대하는 캠페인은 잠재력을 급속하게 잃어버리게 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기업들과 협력 관계를 가짐으로써 NGO들은 기업들의 사회에 대한 책임을 강화할 수 있지만, 이들의 행동을 인정함으로써 미래에 있어 적대적인 다른 NGO로부터의 공격에 대한 방어를 강화해 주는 역할을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기업의 활동 중 일정한 부문과 관련하여 NGO가 협력관계를 형성할 경우, 기업의 다른 모든 활동 부문에 대해서도 NGO의 면죄부가 주어질 가능성도 주목하여야 합니다.

 

한국의 예

 

GM Korea는 회사의 이미지를 높이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한국 내의 환경보호 운동에 참여하기로 하면서, 환경운동 단체인 내셔날 트러스트 운동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GM의 고급 승용차를 기증한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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